[정보통신공학] CH09 교수님 요약 정리
WAN의 두 가지 기술
Circuit Switching (CS)
- 등장 시기: 1876년경
Packet Switching (PS)
- 등장 시기: 1970대 초부터 사용
- 특징:
- 완벽하게 수행될 수 없음
- **시간 지연(time delay)**과 비트 오버헤드(bit overhead) 문제 발생
신뢰성 향상:
- WAN은 두 호스트 간 여러 경로를 가짐
- 예: Multi-homed customer ISP는 두 개 이상의 Provider ISPs에 연결됨
Terminologies (PS 기준으로 설명함)
Routing (라우팅)
- 최종 호스트(destination host)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를 찾아 다음 중간 노드를 계산하는 알고리즘 필요
- 2계층 라우팅 프로토콜:
- src와 dst가 같은 서브넷(subnet)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 (즉, 둘 사이 경로에 라우터가 없는 경우)
- 3계층 라우팅 프로토콜:
- src와 dst가 다른 서브넷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 (즉, 둘 사이 경로에 라우터가 있는 경우)
- 라우팅 테이블:
- 경로 계산 결과가 **라우팅 테이블(routing table)**에 저장되고,
- 이것이 **포워딩 테이블(forwarding table)**로 사용됨
Forwarding (포워딩)
- 중간 노드에 데이터가 전송된 시점에 발생하는 사건
- **데이터의 최종 목적지(dst)**에 도달하기 위한 다음 중간 노드를 찾아 전송하는 과정
- 2계층 장비(L2-switch or Bridge):
- 데이터의 **최종 목적지(dst)**의 2계층 주소를 키로
- 포워딩 테이블(forwarding table) 조회하여 output port 찾음
- 3계층 장비(라우터):
- 데이터의 **최종 목적지(dst)**의 3계층 주소를 키로
- 포워딩 테이블(forwarding table) 조회하여 output port 찾음
Switching 종류
Physical layer (Layer 1) Switching 또는 Hardware-oriented switching
- 동작:
- incoming port에서 outgoing port로 **신호(bit)**가 이동
- 비트로 변경되어 처리(decision)하는 과정이 없음
- 예시:
- CS의 데이터 전송(data transfer)
- WAN의 리피터(repeater)/증폭기(amplifier)
- LAN의 허브(hub)
Data link layer (Layer 2) Switching 또는 Software-oriented switching
- 동작:
- incoming port에서 outgoing port로 **데이터(frame)**가 이동
- 비트로 변경되어 처리(decision)하는 과정이 포함됨
- 예시:
- LAN의 L2-switch
- WAN의 라우터
Circuit Switching 동작 과정 (3단계)
(1) Circuit Establishment (회선 설정)
- Out-of-band signaling:
- 제어 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한 별도의 채널이 있음
- 지연 요소:
- 각 교환기마다 Transmission delay, Processing delay, Propagation delay가 소요됨
- 제어 메시지(control message)(전화번호 포함) 전송 시 작은 전송 지연(small Transmission delay) 발생
- Routing 및 채널 할당:
- Processing delay가 발생하며, 고정 대역폭(4kbps)으로 할당됨
- 콜 수락 시:
- 수신 단말기에서 **"connected signal"**이 설정된 경로를 통해 송신 단말기로 전달
- **물리 계층(physical layer)**만 관여하며, 중간 교환기에서 소프트웨어 개입 없음
- End-to-End (e2e) Propagation Delay만 소요됨
(2) User Data Delivery (데이터 전달)
- Transparent transfer:
- 두 호스트 간 데이터가 변형 없이 전송됨
- 송신 단말기가 전송한 형식 그대로 수신 단말기가 수신
- 메시지 분할 불필요:
- 데이터 전송 지연은 송신 스테이션(host)에서 한 번만 발생
- 중간 노드에서 신호 → 비트 → 신호 변환이 없어 처리 지연 없음
- 대기 지연 없음:
- 자원(channel)이 미리 확보되어 있어 패킷 스위칭의 버퍼가 필요 없음
- End-to-End 전파 지연(e2e propagation delay):
- 교환기는 신호 중계(signal relay) 역할만 수행
- **송신 단말기의 송신기(transmitter)**를 출발한 신호를 **수신 단말기(receiver)**에서 복원
- 고정 속도 보장:
- 고정 및 일정한 데이터 속도와 순차 전달이 연결 중 보장됨
(3) Call Disconnection (통신 종료)
- Disconnect signal:
- 통신을 종료한 단말기로부터 disconnect signal(메시지가 아님)이 교환기를 거쳐 전송됨
- 자원 할당 해제:
- **1계층(Physical Layer)**에서 이루어지며, 소프트웨어 처리 없음
- 지연 없음:
- **처리 지연(Processing delay)**이나 전송 지연(Transmission delay) 발생하지 않음
- End-to-End 전파 지연:
- 단순히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만 수행
- 교환기 자체에서 추가 지연 없음
결론
- Circuit Switching (CS):
- 고정 대역폭 보장과 연결형 전송에 적합
- 고정 속도와 순차 데이터 전송 보장하여 전화 통신에 최적화
- Packet Switching (PS):
- 데이터를 작은 패킷으로 나눠 전송하여 유연성과 효율성 증가
- **시간 지연(time delay)**과 비트 오버헤드(bit overhead) 문제 발생
- Forwarding 차이점:
- CS는 고정 경로를 사용
- PS는 유동 경로를 사용
- Switching 종류:
- Layer 1 (Hardware-oriented)
- Layer 2 (Software-oriented)
- 회선 교환 동작:
- 설정 → 데이터 전달 → 종료
- 중간 노드에서는 소프트웨어 처리 없음
- 연결된 동안 일관된 데이터 속도와 순서 보장
History of Early Data Communication in Korea
PC통신 (~56kbps)
- 초기 데이터 통신 방식
- 전화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
- 최대 속도: 56kbps
ISDN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64kbps ~ 128kbps)
- 음성, 데이터, 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디지털 네트워크로 통합
- 64kbps의 기본 속도를 제공하며, 두 채널을 동시에 사용하면 128kbps 가능
xDSL (Digital Subscriber Line) (64kbps ~ 300Mbps (VDSL))
- 전화선을 이용한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
- ADSL (Asymmetric DSL): 비대칭 전송 속도 제공
- VDSL (Very-high-bit-rate DSL): 대칭/비대칭 전송 속도 제공
- 최대 속도: 300Mbps (VDSL 기준)
Components of Circuit Switching (CS)
1. Telecom Components
- Subscribers (가입자):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
- Subscriber Line (가입자선): 사용자와 교환기 사이를 연결하는 물리적 회선
- Exchanges (교환기): 가입자 간 연결을 관리하고 설정하는 장비
- Trunks (중계선): 교환기 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고속 회선
2. Multiplexing (다중화)
- 하나의 물리적 링크를 여러 논리 채널로 나눠 사용
-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초기 방식으로 주파수 대역을 나눠 다중화
-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 시간대를 나눠 다중화
- 트렁크 회선에서 사용됨
Synchronous TDM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1. 기본 개념
- 동작 원리:
- R bps의 출력 링크를 **n 개의 입력 채널(users)**이 시간대별로 나눠 사용하는 방식
- Frame 구성:
- n개의 입력 채널에서 전송된 다중 신호 데이터를 s-bit씩 모아 하나의 frame으로 생성
- 복합된 신호를 하나의 output link로 전송
- Time Slot:
- 한 개의 frame에서 각 채널(user)이 전송되는 위치(순서)를 의미
- 크기를 bit 단위로 표현함
- 예:
- T1 회선:
- 24개의 8-bit time slot으로 구성된 192bit frame 사용
- T1 회선:
- Frame 전송 속도:
- 초당 Y개의 frame을 전송하는 경우, 각 입력 채널이 시간대별로 나눠 사용하는 효과를 가짐
2. Required Bandwidth Calculation
대역폭 공식:
R≥(Frame rate)×(Number of slots per frame)×(Bits per slot)R \geq (\text{Frame rate}) \times (\text{Number of slots per frame}) \times (\text{Bits per slot})
- Frame Rate: 초당 몇 개의 frame을 전송하는가 (frames/sec)
- Number of Slots per Frame: 한 개 frame에 포함된 채널 또는 사용자 데이터 수
- Bits per Slot: 한 개 time slot에 포함된 각 채널의 비트 개수
Q&A: Calculation Examples
Q1) Transmission Rate Calculation
- Q:
- 어떤 링크에 X bps 논리 채널 n개를 sync. TDM으로 MUX 한다면 이 링크의 전송 속도 R은?
- A:
- X bps 채널을 동시에 n개 사용할 수 있으므로:
R=X×n bpsR = X \times n \, \text{bps}
Q2) Frame Rate Calculation
- Q:
- Q1에서 1 time slot이 s-bits 크기라면 frame rate은?
- A:
- Frame Size:
Frame size=n×s bits/frame\text{Frame size} = n \times s \, \text{bits/frame}
- Frame Rate:
Frame rate=(n×X)(n×s)=Xs frames/sec\text{Frame rate} = \frac{(n \times X)}{(n \times s)} = \frac{X}{s} \, \text{frames/sec}
Q3) Minimum Bandwidth Calculation
- Q:
- 어떤 Circuit Switching 망에서 output channel에서 필요한 최소 대역폭 R bps를 계산하려고 한다.
- 이 output link가 4개의 250 bit time slot으로 구성된 frame을 초당 16개 전송하고 있다면 이 링크의 대역폭 R 값은?
- A:
R=(16 frames/sec)×(4 time-slots/frame)×(250 bits/time-slot)R = (16 \, \text{frames/sec}) \times (4 \, \text{time-slots/frame}) \times (250 \, \text{bits/time-slot}) R=16×4×250=16,000 bps=16 kbpsR = 16 \times 4 \times 250 = 16,000 \, \text{bps} = 16 \, \text{kbps}
결론
- 한국 데이터 통신 초기 역사:
- **PC통신 (~56kbps) → ISDN (~128kbps) → xDSL (~300Mbps)**로 발전
- 회선 교환(CS) 특징:
- 고정된 대역폭을 보장하여 전화 통신에 적합
- TDM을 통한 다중화:
- 시간대별로 나눠 다수의 사용자 데이터를 한 링크로 전송
- 대역폭 계산:
- Frame Rate, Number of Slots per Frame, Bits per Slot을 고려하여 대역폭을 계산함
- 회선 교환망에서의 대역폭:
- 여러 사용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링크의 대역폭은 **사용자 수(n)**와 **데이터 속도(X)**의 곱으로 계산됨
한국 데이터 통신 초기 역사
PC통신 (~56kbps)
- 전화선을 이용한 초기 데이터 통신 방식
- 최대 속도: 56kbps
ISDN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128kbps)
- 음성, 데이터, 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한 디지털 네트워크
- 기본 속도: 64kbps
- 두 채널을 동시에 사용하여 128kbps 가능
ADSL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24Mbps)
- 전화선을 이용하여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
- 다운로드 속도: 최대 24Mbps
- 업로드 속도: 상대적으로 낮음
VDSL (Very-high-bit-rate Digital Subscriber Line) (~300Mbps)
- 전화선을 이용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 대칭형 또는 비대칭형 속도 제공
- 최대 속도: 300Mbps
FTTH (Fiber To The Home) (~1Gbps)
- 광섬유를 이용하여 가정까지 초고속 인터넷을 직접 연결
- 최대 속도: 1Gbps
회선 교환(CS)의 구성 요소
통신 구성 요소 (Telecom Components)
- 가입자 (Subscribers):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
- 가입자선 (Subscriber line): 사용자와 교환기 사이를 연결하는 물리적 회선
- 교환기 (Exchanges): 가입자 간 연결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장비
- 중계선 (Trunks): 교환기 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고속 회선
다중화 (Multiplexing)
- 하나의 물리적 링크를 여러 논리 채널로 나눠 사용하는 기술
-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초기에는 주파수 대역을 나눠 채널 할당
-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트렁크 회선에서 사용하며, 시간대별로 나눠 데이터를 전송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Synchronous TDM)
기본 개념
- R bps의 출력 링크를 n 개의 입력 채널(사용자)들이 시간대별로 나눠 사용하는 방식
- n개의 입력 채널(사용자)에서 전송된 다중 신호 데이터를 s-bit씩 모아 하나의 프레임(frame)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복합된 신호로 만들어져 출력 링크로 전송됨
- 타임 슬롯 (Time Slot):
- 한 개의 프레임에서 각 채널(사용자)이 전송되는 위치(순서)를 의미하며 그 크기를 비트(bit)로 표현함
- 예: T1 회선은 24개의 8-bit 타임 슬롯으로 구성된 192비트 프레임을 사용함
- 출력 링크가 초당 Y 개의 프레임을 전송한다면 (프레임 전송 속도 = Y frames/sec),
- 결과적으로 출력 링크의 대역폭을 각 입력 채널(사용자)들이 시간대별로 나눠 사용하는 효과가 있음
출력 링크의 필요한 대역폭 (Required Bandwidth, R)
R≥(프레임 전송 속도)×(프레임 당 슬롯 수)×(슬롯 당 비트 수)R \geq (\text{프레임 전송 속도}) \times (\text{프레임 당 슬롯 수}) \times (\text{슬롯 당 비트 수})
- 프레임 전송 속도 (Frame Rate): 초당 몇 개의 프레임을 전송하는가 (frames/sec)
- 프레임 당 슬롯 수 (Number of Slots per Frame): 한 개 프레임에 몇 개의 채널 또는 사용자의 데이터가 포함되는가
- 슬롯 당 비트 수 (Bits per Slot): 한 개 타임 슬롯에 포함되는 각 채널의 비트 개수
Q&A: 계산 예제
Q1) 전송 속도 계산
- 질문: X bps 논리 채널 n개를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Sync. TDM)로 다중화(MUX) 한다면 이 링크의 전송 속도 R은?
- 답변:
R=X×n bpsR = X \times n \, \text{bps}
- X bps 채널을 동시에 n개 사용할 수 있으므로
Q2) 프레임 전송 속도 계산
- 질문: Q1에서 1 타임 슬롯이 s-비트 크기라면 프레임 전송 속도는?
- 답변:
프레임 크기=n×s bits/frame\text{프레임 크기} = n \times s \, \text{bits/frame} 프레임 전송 속도=(n×X)(n×s)=Xs frames/sec\text{프레임 전송 속도} = \frac{(n \times X)}{(n \times s)} = \frac{X}{s} \, \text{frames/sec}
Q3) 대역폭 계산
- 질문: 어떤 회선 교환 망에서 출력 채널에서 필요한 최소 대역폭 R bps를 계산하려고 한다.
- 이 출력 링크가 4개의 250비트 타임 슬롯으로 구성된 프레임을 초당 16개 전송하고 있다면 이 링크의 대역폭 R 값은?
- 답변:
R=(16 frames/sec)×(4 time-slots/frame)×(250 bits/time-slot)R = (16 \, \text{frames/sec}) \times (4 \, \text{time-slots/frame}) \times (250 \, \text{bits/time-slot}) R=16×4×250=16,000 bps=16 kbpsR = 16 \times 4 \times 250 = 16,000 \, \text{bps} = 16 \, \text{kbps}
소프트스위치 (Softswitch)
- **회선 교환 기술(Circuit Switching Technology)**에서는
- **콜 설정 (Call set-up, S/W)**과 **신호 스위칭 (Signal Switching, H/W)**이 통합되어 전용 하드웨어에서 실행됨
- **소프트스위칭 (Softswitching)**에서는
- 제어 소프트웨어(MGC)와 스위칭 하드웨어(MG)가 분리되어
- 인터넷에 연결된 범용 컴퓨터에서 실행됨
- **따라서, VoIP (Voice over IP)**와 같은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를 Softswitching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할 수 있음
-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한 인터넷 전화기 (IP 폰)**의 시작이 이 소프트스위치(소프트웨어로 스위칭한다 즉 패킷 스위칭 망에서의 스위칭을 의미함) 기술로 시작되어
- Skype, 카카오 보이스/화상 통화 등으로 연결됨
- 즉, **회선 교환 망(CS 망)**의 전유물이던 음성 서비스를 **패킷 스위칭 망(PS 망)**에서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임
왜 패킷인가? (Why Packet?)
- 효율적인 오류 복구 (Efficient error recovery): 오류가 있는 패킷만 재전송
- **파이프라이닝(pipelining)**으로 인한 낮은 종단 간 지연 (Low end-to-end delay)
- 패킷 스위칭(PS) 설계 동기: 회선 교환(CS)의 비효율성
- 특히 인터넷 트래픽 패턴이 **불규칙적(Intermittent)**이고 **버스트성(Bursty)**인 경우
가상 회선 (Virtual Circuit, VC) 두 가지 유형
External VC (외부 가상 회선)
- 두 호스트 간의 논리적 통신 링크 (예: TCP 세션)
- 데이터그램 스타일의 네트워크에서도 외부 VC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음
- 경유하는 중간 노드에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음
Internal VC (내부 가상 회선)
- 중간 노드를 경유하는 종단 간 경로를 사전에 계획하여 설정
- (예: ATM)
- 경유하는 중간 노드들이 양 끝 호스트의 존재를 알고, VCID (Virtual Circuit ID) 값을 설정함
패킷 스위칭의 기본 동작 (Packet Switching: DPS & VCPS)
기본 동작: Store-and-Forward
- 패킷 저장:
- 전체 프레임(패킷)을 라우터의 입력 버퍼에 저장
- 전달 경로 찾기:
- Forwarding Information Bases (FIB) 테이블을 조회하여
- 패킷 헤더의 목적지 IP 주소 (DPS) 또는 **L2-헤더의 VCID (VCPS)**를 기반으로 출력 포트를 찾음 (A. 처리 지연 (Processing delay))
- 패킷 스위칭:
- 입력 버퍼에서 출력 포트의 출력 버퍼로 패킷을 이동 (B. 대기 지연 (Queuing delay))
- 패킷 전송:
- 출력 포트에서 패킷을 전송 (C. 전송 지연 (Transmission delay))
- 다음 노드로 전달:
- 라우터/교환기 또는 목적지로 전송 (D. 전파 지연 (Propagation delay))
패킷 스위칭의 네 가지 지연 요소 (DPS 및 VCPS)
- A → B → C → D 순서로 발생
DPS (Datagram Packet Switching) 동작
- 메시지 분할:
- 송신자가 하나의 메시지를 여러 작은 패킷으로 나눔
- 독립적 라우팅:
- 각 패킷이 중간 노드에서 개별적으로 경로 설정됨 (상태 비저장 라우터, stateless router)
- IP 라우터는 동일한 소스 호스트에서 온 패킷인지 인식하지 못함
- Out-of-order delivery와 end-to-end QoS 보장 어려움
- 데이터 전송 중 라우팅:
- 각 패킷마다 라우팅 테이블 조회를 수행
- 네트워크 상황(토폴로지 변화, 네트워크 혼잡)에 따라 동일한 소스에서 출발한 패킷이 다른 출력 포트로 전달될 수 있음
- 라우터들이 **동적 라우팅 (dynamic routing)**을 수행하여 유연성 증가
- 신뢰성 보장을 위한 추가 프로토콜 필요:
- 순서가 뒤섞인 패킷을 원래 순서로 복원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함
- 송신자의 TCP가 나눈 패킷을 수신자의 TCP가 순서대로 다시 조립함
- 2계층 ARQ에서도 재정렬(re-ordering)을 하지만, 이는 한 홉 간격에서만 이루어져 종단 간 정렬을 보장하지 않음
VCPS (Virtual Circuit Packet Switching) 동작
- 경로 설정 (Call Set-Up):
- 데이터 전송 전에 종단 간 경로를 사전에 설정함
- 중간 네트워크 노드에서 라우팅이 수행되며, 두 호스트 간의 경로가 고정됨
- 각 중간 노드는 상태를 저장함 (상태 저장 중간 노드, stateful intermediate nodes)
- 데이터 전송:
- 경로가 고정되어 있어 데이터 전송 중 경로 변경이 없음
- 네트워크 혼잡이나 링크/포트/라우터 장애로 인해 경로 변경이 어려움
- 불안정한 네트워크에서는 대용량 파일 전송 중 경로가 끊길 위험 있음
- 데이터 속도 수용:
- 호스트에서 다양한 데이터 속도 수용 가능
- 메시지를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중간 버퍼를 이용하기 때문
- 연결 해제:
- CS와 달리 Disconnect 메시지를 사용하여 연결 해제
- 이 과정에서도 Processing, Queuing, Transmission, Propagation delay가 발생
FR과 ATM의 특징은 CS 또는 PS에 속하는가?
- ATM은 패킷 스위칭 기술이며, 회선 교환이 아님
- FR과 ATM의 차이점:
- FR (Frame Relay): 데이터 프레임 단위로 전송
-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 고정 크기의 셀로 전송
MPLS (Multiple Protocol Label Switching)
- IP 주소 기반 라우팅과 빠른 레이어 2 (레이블) 스위칭 기술
- DPS처럼: 3계층 라우팅 프로토콜 (예: OSPF, BGP)을 사용하여 경로 설정
- VCPS처럼: 데이터 전송 전에 경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2계층 헤더에 저장하여 고속 전송을 구현
패킷 크기와 종단 간 지연 (e2e Latency) 관계
- 메시지 크기를 작은 패킷으로 나누면:
- 종단 간 전송 시간이 줄어듦
- 하지만, 너무 작은 패킷 사용 시:
- 각 패킷에 헤더가 추가되어 헤더 오버헤드로 인해 전송 시간이 증가
패킷 스위칭 (PS)의 회선 교환 (CS) 대비 장점
- 라인 효율성(Line Efficiency)
- CS는 미리 설정된 대역폭을 각 사용자에게 고정 제공
- PS는 가용 링크 자원을 유연하게 활용하여 효율적 사용 가능
- 다양한 데이터 속도 지원
- CS는 고정된 데이터 속도만 지원
- PS는 다양한 데이터 속도로 전송 가능
- 망 혼잡 시에도 전송 가능
- PS는 혼잡 상황에서도 전송 시작 가능
- TCP 같은 프로토콜이 지연시킬 수 있으나 통신 중단은 아님
- 우선순위 구현 가능
- PS는 버퍼 관리 알고리즘으로 사용자가 차별적인 QoS를 받을 수 있음
- CS는 고정된 QoS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