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정보통신공학

[정보통신공학] 숙영리 정리본_중간고사 ch01, 02, 04, 06, 07

rngPwns 2025. 4. 11. 23:54

📘 0304 (화) 4반 – 강의 소개 & Chapter 1 #1~8 동영상

  • 오늘 첫 수업은 한 학기 동안 진행할 내용들을 큰 숲으로 보여주는 시간이었다.
  • 본 강좌가 본인의 삶 속에 어떤 영향을 줄지 생각해 보았나요?
  • 모쪼록 종강할 때 즈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여러분 각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한 가지를 얻어가길 바랍니다.
  • Good luck :)

🔹 What is a 5-layer protocol stack used in the Internet?

  • (L5) Application layer
  • (L4) Transport layer
  • (L3) Network layer
  • (L2) Data link layer
  • (L1) Physical layer

🔹 Development of new services and advances in technology are tightly coupled.

For example:

  • Netflix service → DASH protocol at Application layer (L5)
  • 5G and WiFi6E를 이용한 서비스들 → OFDMA (Chap.10) at Data link layer (L2)
  • On-the-go streaming service → 4G/LTE (L2)

→ 그러나 이 모든 Internet 서비스들은 3계층에서는 **IP (Internet Protocol)**을 사용한다.


🔹 Types of network traffic

Different applications may require different quality of service to the Internet.

📌 Loss-sensitive applications

  • Email, VoD streaming, Remote access (Telnet), P2P file sharing, Web document downloading
  • 이런 응용들은 네트워크에 no loss를 요구함

📌 Bandwidth and/or Latency-sensitive applications

  • Real-time applications like VoIP, real-time streaming, online gaming, etc
  • 이러한 응용들은 최대 지연(max. delay) (허용가능한 지연의 최대치가 있음) and/or **최소 대역폭(min. throughput)**(최소한 이정도는 속도가 나와야해)을 요구함

🔹 Requirements of IoT (Internet of Things) services

  • Low Cost in terms of device and S/W
  • Low power (Current): usually battery-operated
  • High Coverage (Radio range)
  • High Capacity: high number of connections in a dense area

5G is not good for IoT, thus LPWA (Low-Power Wide Area) has been developed.

LPWA types:

  • NB-IoT for cellular
  • LoRA and SigFox for non-cellular

🔹 IT Trends

  • Higher frequency, higher data rate, smaller devices, cheaper
    → e.g., Tbps Ethernet / Gbps WiFi / Gbps 5G
  • Network has become more intelligent
    →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요구하는 기능(firewall, load balancer 등)이 늘어남
  • In the early 1990s, the advent of Web service led to the popularity of the Internet and security issues
  • Mobility makes WAN traffic unpredictable
    → 이는 Cloud computing의 등장을 이끌었음

 
 
 
 

📘 0307 (금) 4반 – Chapter 1 #9~23 동영상


🔹 Technology Trends

🔸 Multi-cloud

  • Public cloud: AWS, Azure, Google Cloud
    → Storage와 application 제공 (예: Office 365, Dropbox 등, SaaS/PaaS/IaaS)
  • Private cloud: 기업의 자체 데이터센터 (예: 네이버 ‘각’ in 춘천)

🔸 Edge Computing

  • IBM 정의: IoT 디바이스 또는 로컬 엣지 서버 등 데이터 소스 근처에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분산 컴퓨팅 프레임워크
  • 목적: Public cloud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latency(지연 시간)**을 줄이는 것

🔸 Network as a Service (NaaS)

  • 비싼 H/W나 S/W 관리자가 없이 가입만으로 네트워크 구축 및 서비스 제공 가능
  •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기능으로 활성화됨

🔸 국내 3개 SI(System Integration) 대기업

  • Samsung SDS, LG CNS, SK C&C

🔹 고속 WAN의 성장 배경

  •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 구조
  • Telecommuting(재택근무), off-premise(클라우드) 환경
  • 예측 불가능한 트래픽 패턴 (데이터 흐름의 양, 방향, 빈도)
  • 데이터 집약형 애플리케이션:
    예: 3kbps 음성 → 50Mbps 8K 압축 영상

🔹 통신 응용과 네트워크의 융합

🔸 응용의 융합

  • 음성, 데이터, 이미지, 비디오가 스마트 디바이스에 통합됨

🔸 네트워크의 융합

  • 기존에는 Voice(PSTN), Data(Internet) 망이 분리
  • 이후 ISDN으로 통합 → 4G부터는 이동통신망에서도 음성과 데이터가 하나로 통합

🔸 Layer 3 통합

  • 모든 트래픽이 IP(Internet Protocol) 기반으로 운용되면서
     응용 및 네트워크 융합이 가능해짐

🔹 참고 용어 설명

  • 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 과거부터 사용되던 일반 아날로그 전화망
  • ISDN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 음성, 영상, 데이터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된 디지털 네트워크로 제공

✅ 장비 분류 및 기능

🔹 Station / Host / Terminal / End Node

  •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 Internet 가입자 장비
  • L1~L5까지 모든 계층의 프로토콜이 실행됨
  • 데이터 생성 및 수신, 송수신을 담당
  • L4(예: TCP/UDP) 또는 **L5(예: HTTP/SMTP)**에서 주고받는 데이터는
     **중간 장비(intermediate node)**에서는 볼 수 없음

🔹 Network Device / Intermediate Node

  • 통신 사업자가 소유한 장비들

계층별 장비

  • L1: Amplifier, Repeater, Hub, Connector
  • L2: Bridge, Ethernet Switch(L2 Switch), Wi-Fi AP
  • L3: Router
  • 이 장비들은 데이터 생성이나 사용 없이, 단순히 처리만 수행
    (Switching, Forwarding, Routing)
  • L4, L5 프로토콜을 실행하지 않으며, 이 계층의 데이터에 관심도 없음

Switching / Forwarding / Routing

  • Switching: L1 동작, input/output 포트가 이미 정해진 상태에서 연결 수행
  • Forwarding: L2/L3 기능, 입력된 데이터를 어떤 포트로 보낼지 결정
  • Routing: Forwarding을 위한 경로를 찾기 위해
    네트워크 장비들이 협력하여 수행하는 국가 단위 작업

🔹 End-to-End Path

  • Source host에서 destination host까지 라우터들의 연속

✅ Transmission System

  • TX(Transmitter) → (L1 장비들) → RX(Receiver)로 구성
  • 구성 요소: Transmission media(광케이블, 이더넷, 무선 등), Network device

✅ NIC (Network Interface Card)

  • L1, L2 계층을 포함
  • End node는 하나 이상의 NIC을 필요로 함 (예: Ethernet, Wi-Fi)
  • L2 Switch, Bridge, Wi-Fi AP, Router는
    두 개 이상의 NIC을 이용해 데이터 Forwarding 수행

✅ Synchronization / Timing

  • 수신자가 송신자가 의도한 신호를 그대로 수신하기 위해
    L1, L2 계층의 프로토콜로 타이밍 동기화 필요
  • 전송 시작/종료 시점, 각 신호(아날로그/디지털)의 1비트 길이 주기 맞춤
     → 6장에서 자세히 다룸

✅ Data Exchange Management

  • Reliable 통신: no loss & in-order를 의미
  • 데이터 전달 전에 상호 준비가 필요한 프로토콜은
    Connection-oriented
    • 예: L4의 TCP, L2의 HDLC
    • 동작 단계: (1) Connection setup → (2) Data transfer → (3) Disconnection
  • 반대로 준비 과정 없이 전송하는 프로토콜은 Connectionless

✅ Error Detection & Correction (6,7장 내용 요약)

  • Error Detection:
    송신자가 보낸 그대로 수신되었는지(bit flip 없는지) 확인
    L2, L4 프로토콜이 수행
  • Error Correction:
    에러 감지 시 프로토콜 동작 방식
    • Just dropping
    • Dropping & reporting
    • Dropping & re-receiving

✅ Recovery

  • 송수신 간 통신 중 장애 발생 시
     장애 이전 상태로 복원 가능하게 하는 기능
  • 이 기능은 상태를 기억하는 stateful protocol이 필요
     → 하지만 오버헤드가 크기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대부분 stateless protocol 사용
      (예: IP, HTTP)

✅ Flow Control vs. Congestion Control

구분Flow ControlCongestion Control
대상 수신자(RX)의 버퍼 라우터의 output buffer
조절 주체 송신자(TX) 송신자(TX)
목적 수신자 버퍼 오버플로 방지 라우터 혼잡 방지
예시 프로토콜 HDLC(L2), TCP(L4) TCP

🔸 Flow Control

  • 송신자가 수신자의 처리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송신 속도(sending rate)를 조절

🔸 Congestion Control

  • 특정 시간에 특정 라우터의 output buffer로 트래픽이 몰리는 것을 말함
  • 경로 상 자원을 확보하지 않고 전송 시작하기 때문에 발생
  • 송신자가 라우터 혼잡을 고려해 전송 속도를 조절

 
 

📘 0311 (화) 4반 – Chapter 1 #24~32 동영상


🔹 Two Technologies for Increasing Link Utilization

  1. Multiplexing
  2. Compression
     예: TDMA(2G 폰)에서의 음성 압축

🔹 Multiplexing vs. Multiple Access (또는 Media Access Control)의 유사점과 차이점

🔸 Multiplexing

  • L1 기술 (H/W 기반)
  • Point-to-point 링크 토폴로지에서 사용
     (예: 라우터 ↔ 라우터, 교환기 ↔ 교환기 → WAN)
  • 사용자(User)를 고려하지 않음
  • 예시: TDM, FDM, OFDM 등

🔸 Multiple Access (또는 MAC: Media Access Control)

  • L2 기술 (S/W 기반)
  • Multipoint-to-point 토폴로지에서 사용
     (예: LAN 환경)
  • 사용자를 구별하기 위한 주소 작업 필요,
     그리고 동시 접속 시 발생하는 충돌 처리가 핵심 이슈
  • 예시:
    • Cellular: FDMA, TDMA, CDMA, OFDMA
    • Non-cellular: CSMA, CSMA/CD(Ethernet), CSMA/CA(Wi-Fi)

✅ Two WAN Technologies


🔹 1. Circuit Switching (CS)

  • 고정된 사용자 수만 동시에 사용 가능
  • 모든 사용자 장치가 고정된 데이터 속도 애플리케이션 사용
     (ex: 아날로그 음성통신 전화기 – 3kbps)

Connection Setup

  • 데이터 전송 전 반드시
    경로(end-to-end path) + 자원(link bandwidth) 예약 → 고정

장점

  • 연결 중에는 버퍼링 필요 없음
  • 큐잉/처리 지연 없음 → In-order delivery 보장, Guaranteed service

TDM 사용

  • Layer 1에서 Synchronous TDM 사용
  • Pre-assigned 시간 슬롯 → 주소 지정 불필요 → 비트 오버헤드 없음
  • 단점: 입력 사용자들이 유휴 상태면 대역폭 낭비 발생

요약

  • 사용자 수 고정
  • 예시: PSTN (공중 전화망) – 음성 통신

🔹 2. Packet Switching (PS)

  • 비연결형 구조
  • 애플리케이션이 간헐적(intermittent)이고, bursty한 트래픽을 발생
  • 엔드 스테이션이 다양한 데이터 속도를 가짐

Connection Setup 없음

  • 송수신 사이에 e2e 경로/자원 사전 설정 없음
  • 데이터 전송 시작 전 지연 없음

메시지 분할

  • 하나의 큰 메시지를 여러 개의 작은 패킷으로 분할
  • 각각의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됨

→ 각 라우터는 해당 패킷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에 속하는지 모름 → stateless IP

특징

  • 라우터마다 라우팅 필요
    순서 뒤바뀔 수 있음(out-of-delivery)
     → 그러나 유연성은 CS보다 높음
  • 통신 중에는 processing, queueing, transmission 지연 발생 가능
     → **손실(loss)**도 가능

TDM 방식

  • Layer 1에서 Statistical TDM (or Asynchronous TDM) 사용
    • 동적으로 슬롯 할당
    • 각 데이터는 주소 정보 포함 필요 → 비트 오버헤드 존재
    • 하지만 간헐적이고 bursty한 트래픽에는 적합 →
       한 사용자가 전체 링크 대역폭 사용 가능

요약

  • 예시: Internet

 
 
 

📘 0314 (금) 4반 – Ch1 #33끝 & Ch2 #114 동영상


🔹 LAN vs. WAN

  • WAN은 트래픽 패턴, 관리, 토폴로지 측면에서 LAN보다 더 복잡함
  • WAN은 LAN보다 오류/혼잡이 더 많음
  • WAN은 예측이 더 어려움
  • WAN은 LAN보다 사용 가능한 링크 대역폭이 적음
  • LAN의 온프레미스 서버 접근이 WAN의 클라우드 접근보다 빠름
  • WAN은 LAN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듦
  • 하지만 WAN에 사용되는 링크의 용량 자체는 LAN보다 큼
    (예: 해저케이블은 Tbps, 학교 LAN은 Mbps 또는 Gbps)

🔹 Internet (WAN)

  • 1990년대 WWW 등장으로 인터넷 활성화됨
  • 초기 국제 트래픽은 위성통신 사용 → 느리고 비쌈 → 해저케이블로 대체됨
    • 현재 한국은 부산, 태안, 거제의 3개 해저케이블을 통해 국제 트래픽 처리 중

🔹 Internetworking 구조

  • 서로 다른 소유주의 네트워크들이 연결됨
  • 각 네트워크의 운영 독립성 보장
  •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최소 조건만 충족하면 연결 가능

3가지 Internetworking 방식

  1. IXP (Internet eXchange Point)
     → 다수 ISP가 제3자 중립시설을 통해 연결됨
  2. Peering
     → 두 ISP 간 직접 연결
  3. PoP (Point of Presence)
     → 고객 ISP가 공급자 ISP의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연결
  • Multi-homed ISP:
     여러 공급자 ISP(IXP, PoP, Peering)에 연결되어 신뢰성 높은 ISP

🔹 CO vs. CPE

  • CO (Central Office)
     → 통신사의 장비들이 위치한 센터
  • CPE (Customer Premises Equipment)
     → 사용자가 보유한 장비 (ex: 스마트폰, PC)

🔹 예시: ISP/NSP 구분

"헬로 모바일은 KT, SKT, LGU+ 망을 모두 사용하여 통신 품질을 높인다"

  • 헬로 모바일: ISP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 KT, SKT, LGU+: NSP (네트워크 장비 제공자)

🔹 표준화 기구 및 관련 기술

기구역할 및 예시
IEEE L2 MAC 프로토콜: Ethernet(802.3 CSMA/CD), Wi-Fi(802.11 CSMA/CA)
IETF L3~L5 프로토콜: IP, TCP, UDP, HTTP, SMTP, DNS 등
ANSI ASCII (컴퓨터 간 전자 통신을 위한 표준 인코딩)
ITU ATM, FR, X.25 등의 신호 프로토콜 / ITU-R은 이동통신 주파수 논의

📘 Chapter 2


🔹 Define a Protocol

  • 계층화된 프로토콜 스택에서 통신 기능은 각 계층의 하위 기능으로 나뉨
  • 한 장비의 N계층 프로토콜은 다른 장비의 동일한 N계층 프로토콜과 메시지를 교환하며 통신

메시지 구성

  • Header: 제어 정보 포함
  • Payload: 상위 계층에서 전달받은 데이터 (전달하고자 하는 실질 데이터)

🔹 프로토콜이란?

  • 서로 다른 장비의 같은 계층 프로토콜 모듈 간에
    • 데이터 형식 (syntax)
    • 의미 (semantics)
    • 동작 순서와 행동
      을 정의한 규칙의 집합

🔹 인터넷 통신 시스템은 Peer Layer Protocol Architecture 기반

  • 각 계층 프로토콜은
    • 하위 계층의 서비스 사용자 (ex: TCP는 IP 사용)
    • 상위 계층의 서비스 제공자 (ex: TCP는 HTTP 지원)

SAP (Service Access Point)

  • 인접한 두 계층 간의 인터페이스
  • Application layer와 Transport layer 사이의 SAPsocket → 앱 개발자는 socket programming만으로 네트워크 구현 가능

🔹 TCP/IP 프로토콜 스택에서 각 계층의 역할

계층역할예시
L5) Application Layer 송수신 호스트 간 응용 서비스 제공 HTTP, SMTP 등 (각 프로세스는 고유 포트 번호 사용)
L4) Transport Layer 호스트 간 프로세스 간 통신 제공 TCP, UDP
L3) Network Layer 호스트 간 통신 (라우팅 포함) IP
L2) Data Link Layer 물리적으로 인접한 노드 간 데이터 전송 Ethernet, Wi-Fi, HDLC 등

※ L5, L4 계층은 **종단 장치(호스트)**에만 존재하고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에는 없음


🔹 IP(Internet Protocol) at Layer 3

  • Host-to-host delivery service 제공
    → Source host에서 destination host로 IP 주소 기반 전달
  • Best-effort, stateless protocol
    → Flow/congestion control, error correction 기능 없음

IP는 어디에?

  • Host와 Router 모두에 존재
    • Host는 default router로 데이터 전송
    • 라우터는 routing protocol로 다음 hop 결정
    • Host에는 routing protocol 없음

IPv4 주소

  • 32-bit address
    • Format: a.b.c.d (0 ≤ a, b, c, d ≤ 255)
    • 예: 203.24.53.1

IP 주소는?

  • OS가 아닌 **NIC(Network Interface Card)**에 할당되는 파라미터
  • 서버/라우터에 NIC가 여러 개면 IP 주소도 여러 개 설정 가능

 
 
 
 

📘 0318 (월) 4반 – Chapter 2 #15~끝 동영상


🔹 Addressing a Particular Host in the Internet

  • 인터넷에서 특정 host(A)에서 실행 중인 **특정 process(예: HTTP server)**에 데이터를 전달하려면
    IP address + port number가 필요함
  • 즉, A의 NIC에 설정된 IP address와, 해당 HTTP server process가 사용하는 port number 80번을 알아야 함
  • IP address집 주소, port number집에 사는 수취인에 비유할 수 있음
     → 우편과 마찬가지로, 중간 라우터들은 IP address만 보고 목적지 host까지 전달하고
      host 안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port number로 찾아감

✅ TCP vs. UDP at Layer 4 (Transport Layer)

🔸 Similarities

  • Application layer의 process를 port number로 구분
  • 서버는 well-known port number (예: 80 → HTTP),
     클라이언트는 OS가 임의로 할당한 port number 사용
  • 둘 다 Checksum 기반 오류 검출 기능 있음

🔸 Differences

항목TCPUDP
연결 방식 Connection-oriented Connectionless
서비스 특징 Reliable (no-loss, in-order) 빠름, 부가 기능 없음
사용 예 손실에 민감한 응용 지연에 민감한 응용 또는 smart application
추가 기능 Flow Control, Congestion Control 있음 없음 (상위에서 처리해야 함)

✅ Protocol Examples

  •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 패킷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source에 알려주는 용도
  • OSPF, RIP, BGP
     → 라우터에서 실행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 Host는 라우팅 프로토콜 없음
      → 그냥 패킷을 **기본 라우터(default router)**로 보냄

✅ PDU (Protocol Data Unit)

  • 각 계층 프로토콜이
    다른 노드의 동일 계층 프로토콜과 주고받는 정보 단위

구성

  • Header: 제어 정보 포함
     → 상위 계층에 제공할 서비스 수행용
     → 헤더가 클수록:
    1. 더 많은 제어 정보 포함
    2. 상위 계층에 더 많은 기능 제공
    3. 처리 시간 증가 가능성 있음
       ※ 예: IPv6는 헤더 크기는 IPv4보다 크지만, 필드 수는 줄어들어 기능 축소됨
  • Payload:
     → 상위 계층 프로토콜의 PDU
     → N계층은 (N+1)계층의 PDU를 자신의 Payload로 포함

✅ PDU 이름, 주소, 예시 프로토콜 (TCP/IP 5계층 기준)

계층PDU 이름주소예시 프로토콜
L5 - Application Message URL HTTP, SMTP, FTP, SSH, DNS, RIP 등
L4 - Transport Segment Port Number TCP, UDP
L3 - Network Datagram (or Packet) IP Address IP
L2 - Data Link Frame MAC Address (예: 48-bit in Ethernet/Wi-Fi, 7-bit in HDLC) Ethernet, Wi-Fi, HDLC
L1 - Physical Bit 없음 Twisted Pair, Coaxial, Optical Fiber, 무선, 위성 등

✅ History of the Internet and TCP

  • 1970년대 ARPANET: 초기 인터넷 형태 → 당시에는 TCP 대신 NCP 사용
  • 이후 NSFnet으로 성장 → TCP/IP 도입
  • 1990년대 초 WWW 발전과 함께 현대 Internet 등장
  • 다수가 접속하게 되며 보안(Security) 이슈 대두

✅ SAP (Service Access Point)

  • 한 장비 내 인접한 두 계층이 **함수를 호출(function call)**해서 소통하는 논리적 위치
     → 사용되는 primitive: request, indication, response, confirm 등
  • 예: TCP가 IP 모듈을 호출하면서 TCP segment를 인자로 넘김
  • TSAP (Transport SAP)
     → Application Layer와 Transport Layer 사이의 SAP
     → 일반적으로 socket이라 부름
  • Socket을 사용하면
     개발자는 네트워크 구조를 몰라도
     OS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만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가능

 

📘 0321 (금) 4반 – Chapter 4 #1~21 동영상


🔹 Transmission System

  • 전송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구성:
    [ TX(transmitter) → (layer 1 device) → RX(receiver) ]

🔹 Transmission Delay vs. Propagation Delay

  • Transmission delay:
     → 단위 시간에 주어진 데이터를 (frame 내 bits) 신호로 변환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 **링크 성능(transmission rate)**에 영향 받음
  • Propagation delay:
     → 신호(1bit)가 송신기에서 수신기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링크 길이에 영향 받음

🔹 A Signal

  • 하나의 신호는 **여러 개의 주파수(frequencies)**로 구성됨
  • 신호의 **절대 대역폭(absolute bandwidth)**은
     주파수 스펙트럼에서의 주파수 범위의 너비

예시:

  • 10GHz, 20GHz, 30GHz → absolute bandwidth = 20GHz

🔹 Analog Signal vs. Digital Signal

  • Digital 신호Analog 신호보다 감쇠가 빠름
    → 같은 거리를 전송할 경우 더 많은 repeater 필요
  • Analog 신호noise 제거가 어려움
    noise까지 함께 증폭하는 amplifier 사용
  • Analog는 distortion(왜곡), **interference(간섭)**에
    Digital보다 더 민감

🔹 Modem vs. Codec

변환 방향사용 장치
Analog data → Digital signal Codec
Digital data → Analog signal Modem

🔹 Repeater vs. Amplifier

항목RepeaterAmplifier
기능 신호 세기 증가 + noise 제거 후 재생성 신호 세기 증가 (noise 포함)
SNR 영향 SNR 증가 SNR 감소
대상 Digital signal Analog signal

🔹 Transmission Media

  • 송신기(TX)와 수신기(RX)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자기 신호(bit stream)**로 전달하는 물리적 경로

유형

  • Direct link:
     → TX와 RX가 **layer 1 장비들(amplifier, repeater, hub, connector)**만 통해 연결됨
  • Point-to-point:
     → 오직 두 장치만 직접 연결된 링크
     → 두 장치가 동시에 TX하면 신호 충돌(collision) 발생 가능
  • Multi-point:
     → 3개 이상의 장치가 공유 링크로 연결됨
     → 하나의 TX가 전송 시, 모든 RX가 수신
     → 둘 이상의 TX가 동시에 전송 시 collision 발생

🔹 Channel Bandwidth (BW)

  • BW는 채널 내 정의된 주파수 스펙트럼의 범위

고려할 요소

  • Effective bandwidthnoise를 고려한 실제 BW
  • 데이터 전송률(data rate)은 BW를 초과할 수 없음
  • BW는 attenuation, distortion, noise, interference에 영향을 받음

비교 예시

  • A 채널 BW > B 채널 BW → A가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음
     → 단, 전송 매체의 특성까지 함께 고려해야 정확한 판단 가능

단위

  • BW는 Hz 또는 bps로 표현됨
     → 예: 10GHz BW = 10Gbps

🔹 High Frequency vs. Low Frequency

  • High frequency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짐:
  1. 더 많은 대역폭 구현 가능
     → 예:
      - 5GHz Wi-Fi: up to 1300Mbps
      - 2.4GHz Wi-Fi: up to 540Mbps
  2. 커버리지는 짧아짐
  3. 감쇠(attenuation)에 더 민감
     → 단, 전송 매체에 따라 보정 가능
      (예: Optical fiber는 high frequency 사용하지만 attenuation 낮음)
  4. 파장이 짧아 더 작은 안테나 및 디바이스 설계에 유리

 
 

📘 0325 (화) 4반 – Chapter 4 #22~32 동영상


🔹 Shannon’s Law

  • 최종적으로 데이터 전송률(data rate)을 높이기 위해서는
     **Bandwidth(BW)**와 **SNR(Signal-to-Noise Ratio)**를 모두 증가시켜야 한다.

🔹 SNR (Signal-to-Noise Ratio)

  • 실제 RX에서 에러 없이 신호를 판독하기 위해서는
     TX가 보내는 신호 강도의 절대값만 높이는 것으로는 부족함
  • 전송 매체에서 발생하는 impairment
     (attenuation, distortion, noise)를 극복하는 기술이 병행되어야 하며,
     결국 RX가 받는 신호가 잡음보다 충분히 커야 한다.
  • 따라서 데이터 전송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BW와 SNR을 함께 증가시켜야 함.

🔹 용어 정의

1. Attenuation (감쇠현상)

  • 신호 세기가 거리(media length), 주파수(frequency), 매체 자체 특성에 비례하여 감소
  • 복구 수단:
    • Amplifier: 아날로그 신호용
    • Repeater: 디지털 신호용
  • 예: Optical fiber는 고주파를 사용하지만 TP보다 같은 거리에서 감쇠가 적다

2. Delay Distortion

  • 유도 매체에서 발생
  • 신호를 구성하는 주파수별 전송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신호가 out-of-phase 되어 왜곡 발생

3. Noise

  • TX가 생성한 신호가 아닌, 의도하지 않은 신호 (외부 간섭 포함)

🔹 매체별 데이터 전송 특성

  • Guided media: 전송률은 매체 자체 특성에 따라 달라짐
  • Wireless media: 전송 성능은 **신호의 Bandwidth(BW)**에 주로 좌우됨

🔹 전송 속도(Transmission Capacity) 및 통신 거리(Communication Distance)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1. Bandwidth
    • 높은 주파수 → 더 넓은 BW → 더 높은 데이터 전송률 가능
  2. SNR
    • 전송 중 발생하는 impairment 제거
    • TX의 신호 세기 자체도 관련 있음
  3. 수신기 수 / 통신 방식 (Point-to-Point vs. Multi-point)
    • 매체에 연결된 수신기 수가 많을수록 감쇠량이 커짐

✅ 유선 전송 매체 비교 (3종류)

항목Twisted Pair (TP)Coaxial Cable (coax)Optical Fiber
Frequency 낮음 중간 높음
BW (Data rate) 100Mbps 수백 Mbps ~ 수 Gbps 수십 Gbps ~ Tbps (100m 기준)
Error Rate (Reliability) 높음 (신뢰도 낮음) 중간 낮음 (신뢰도 높음)
Attenuation 중간 작음
→ Repeater 간격 짧음 중간
→ Repeater 수 많음 중간 적음
Transmission Distance 수백 m 수 km 수십~수백 km
Number of Receivers 적음 중간 많음
Cost 낮음 중간 높음

 

 

📘 0328 (금) 4반 – Chapter 4 #33~53 동영상


🔹 Types of TP (Twisted Pair)

  • UTP
  • FTP
  • F/UTP
  • S/FTP

🔹 Signal Power Relations in TP at RX

  • Pt: 송신 시의 신호 세기 (Signal strength at TX)
  • Pr: 수신 시의 신호 세기 (Signal strength at RX)
     → 거리↑, 주파수↑ → Pr↓
  • Pc: 가까운 TX에서 유도된 crosstalk strength at RX

🔹 주요 용어 정리

1. Insertion Loss (AdB)

  • 정의: Pt/Pr의 함수
  • 의미: 감쇠량 (낮을수록 좋음)
  • Pt에서 AdB만큼 줄어든 것이 Pr
  • 주파수, 거리에 비례

2. NEXT Loss (NEXTdB)

  • 정의: Pt/Pc의 함수
  • 의미: crosstalk을 얼마나 제거했는지 (클수록 좋음)
  • 주파수에 반비례, 거리에는 무관

3. ACR (Attenuation-to-Crosstalk Ratio)

  • Pr과 Pc를 비교한 비율
  • 이상적 조건: NEXTdB > AdB → 즉, Pr > Pc
  • 그렇지 않으면 crosstalk cancellation이 필요

🔹 정리

  • 수신된 신호(Pr)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옆 TX에서 유도된 crosstalk(Pc)**보다 Pr이 더 커야 함
  • 즉, NEXTdB > AdB, 다시 말해 Pr > Pc 조건이 성립해야 함
  • 고주파수로 갈수록 이 조건을 만족시키기 어려워짐 →
    crosstalk cancellation 기술 필요

🔹 Applications of Wired Medium

매체응용 분야
TP Telephone line, Ethernet, Subscriber loop (LAN)
Coax CATV, Ethernet, Subscriber loop (LAN), Long-distance telephone (WAN), Submarine cable (WAN)
Optical Fiber Ethernet, Subscriber loop (LAN), Long-distance telephone (WAN), Submarine cable (WAN)

🔹 Types of Antenna

1. Omnidirectional Antenna

  • 한 평면에서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신호 방사
  • 예시: Dipole 안테나
  • 적용: 라디오 방송, 휴대폰, FM 라디오, 무전기, 무선 네트워크, GPS 등

2. Directional Antenna

  • 특정 방향으로 더 강하게 방사
  • 예시: Parabolic, Helical, Horn 안테나
  • 적용: 셀룰러 네트워크의 섹터 셀, 위성 TV, LAN 간 연결 등

🔹 고주파 무선통신의 종류

주파수 대역통신 예시전파 방식
30MHz ~ 1GHz FM, UHF/VHF TV Radio LoS
1GHz ~ 30GHz Satellite comm, Wi-Fi, 전자렌지, 셀룰러 Radio LoS
30GHz 이상 적외선, 자외선, 가시광 Optical LoS

🔹 Microwave Communication – Terrestrial Microwave

  • Parabolic 안테나 사용, 방향 고정
  • Line-of-Sight 방식 → 고지대 설치
  • 안테나 크기: 2m ~ 20m
  •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 크기는 작아짐
  • Optical or coax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장거리 통신 용도로 사용

🔹 Microwave Communication – Satellite Microwave

  • 위성은 중계기 역할 수행
     → uplink → (repeater or amplifier) → downlink

주파수 분리 이유:

  • RX/TX를 동시에 실행하려면 uplink와 downlink의 주파수가 달라야 함
  • 지상에서 전력 공급이 더 쉽기 때문에 uplink 주파수가 더 높음
  • 사용자는 downlink 속도에 민감 → 통신사는 downlink 성능을 더 높게 설계

📝 보충: Chap.4 슬라이드 #37 해설

  • X축: 주파수 대역 (오른쪽으로 갈수록 고주파)
  • Y축: Decibel 단위 (위로 갈수록 0, 아래로 갈수록 큰 값)

그래프 해석

  • AdB(attenuation) 그래프와 NEXTdB(crosstalk 제거량) 그래프가 교차하는 지점:
     → 250MHz
  • 즉, 250MHz 이하에서는
    NEXTdB > AdB → Pr > Pc 성립 → RX에서 신호 수신 가능
  • 250MHz 초과 주파수에서는
     감쇠량↑, crosstalk↑ → Pr < Pc 될 가능성↑ →
     → crosstalk cancellation 필요

Cat6A 예시

  • cancellation 적용 시 500MHz까지 통신 가능
  • 이로 인해 500Mbps 성능 구현 가능
  • 단, "500MHz = 500Mbps"는 아님 (주의)

 
 

📘 0401 (화) 4반 – Ch4 #54끝 & Ch6 #111 동영상


🔹 Microwave Communication – Satellite Microwave

  • Relay 기능:
     uplink → (repeater or amplifier) → downlink
  • 위성에서 RX와 TX를 간섭 없이 동시에 실행하기 위해
     uplink와 downlink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함
  • 지상에서 전력 공급이 더 쉽기 때문에
     uplink의 주파수가 downlink보다 더 높음
  • 응용(가입자)은 보통 downlink 속도에 민감
     → 따라서 위성 통신 사업자는 downlink 속도를 더 높게 설계

🔹 Three Wireless Propagation Operations

주파수 대역전파 방식예시
~ 2 MHz Ground wave propagation AM 라디오
2~30 MHz Sky wave propagation 군용 통신, 아마추어 무선
30 MHz ~ Radio LoS (Line-of-Sight) FM/UHF TV, 이동통신, Wi-Fi, 위성통신
광대역 Optical LoS 가시광선/적외선/자외선 등

※ Radio LoS는 Optical LoS보다 더 긴 거리 지원 가능


📘 Chapter 6


🔹 Serial Communication

  • 1비트를 하나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
  • 가장 중요한 요소는 TX와 RX 간의 clock 동기화

🔹 Asynchronous Serial Transmission

  • L1에서 clock sync 없음
  • L2 프레임에 timing 정보 포함

Timing Info 구성

  • 1 start-bit
  • 1~2 stop bits
  • 선택적 1-bit parity (even/odd) → 오류 검출용

응용

  • 5~8비트 크기의 짧은 데이터
     → 예: 키보드, 타자기 등
  • Overhead가 크고, 고속 통신에는 비효율적

데이터 비트 수가 많아질수록:
→ 효율성↑, 하지만 타이밍 오류 가능성도↑


🔹 Synchronous Serial Transmission

  • L1에서 clock sync 지속 유지
  • 방법:
    1. 별도 clock 신호 전송 (추가 와이어 필요)
    2. 데이터 신호에 clock 포함 (encoding)
  • L2에서는 framing만 신경쓰면 됨 (패킷 경계 인식)

🔹 Manchester Encoding

  • 디지털 인코딩 방식의 하나
  • 송신 측: 비트 중간에 전압 변이 생성
  • 수신 측: 전압 변이 감지 → 비트 판단 → 속도 인식 가능

특징:

  • 송수신 간 동기화가 쉽고, 오류율이 낮음
  • 단점: 최대 2배의 Bandwidth 필요

예:
10Mbps 품질을 요구하면
 10Mbps Ethernet 카드로는 Manchester Encoding 방식으로는 불가능


Encoding 방식의 종류

  • G.E. Thomas Convention:
     "1" = high → low (10)
     "0" = low → high (01)
  • IEEE 802.3 Convention:
     "1" = low → high (01)
     "0" = high → low (10)
     ※ Data와 Clock 간의 XOR 연산으로 인코딩 수행 가능

🔹 용어 정리: Encoding vs. Framing

항목정의예시
Encoding 비트 스트림에서 각 비트를 정확히 인식 Manchester Encoding 등
Framing 패킷 경계를 정확히 인식 Layer 2 framing 기능

🔹 Async vs. Sync Serial Transmission – 비교

  • Async: 타이밍 정보 삽입 필요 → 오버헤드↑, 저속 적합
  • Sync: 지속적 clock sync → 고속 통신 적합, encoding 필요

🔹 Error Detection – 원리 및 방식

기본 원리

  • 데이터 전송률이 높을수록 → 비트 오류 영향도 큼
  • 프레임 길이가 길수록 → 오류 프레임 수신 확률 증가

3가지 주요 오류 검출 방식

  1. Parity Check
  2. CRC (Cyclic Redundancy Check)
  3. Internet Checksum

 
 

📘 0404 (금) 4반 – Chapter 6 #12~끝 동영상


🔹 [25번 슬라이드 오류 정정]

  • initialization:
     x⁵·D(x) for 4-bit FCS → ❌
     x⁵·D(x) for 5-bit FCS → ✅
  • finding frame:
     x⁴·D(x) + ... → ❌
     x⁵·D(x) + ... → ✅

🔹 Parity Check (L2 또는 L1)

  • Odd/Even parity: Data + Parity 비트의 1의 개수가 홀수/짝수가 되도록 설정
  • 단일 패리티: 홀수 개 비트 오류는 감지 가능, 짝수 개는 감지 불가

🔹 2-D Parity Check

오류 유형감지정정설명
단일 비트 오류 가능 가능 정확한 위치 예측 가능
행 또는 열 내 짝수 개 비트 오류 가능 불가능 위치 예측 불가
행 또는 열 내 홀수 개 비트 오류 가능 가능 (불완전 정확도)  
직사각형 형태 짝수 개 오류 불가능 불가능  
직사각형 형태 홀수 개 오류 가능 가능 (불완전 정확도)  

※ 에러 감지는 가능해도 수정을 못하는 경우는 정확한 비트 위치 예측 불가하기 때문


🔹 Internet Checksum (IPv4 / TCP / UDP)

  • 예: Source가 전송할 메시지 = 5AD3 EE35
  • Destination에서 받은 메시지 = 59D3 EF35 B6F6
     → 에러가 있어도 감지되지 않는 예시
  • 감지 불가능한 에러 패턴:
     16비트 간격의 비트 교환(swap)
     → 덧셈의 교환 법칙(commutative law) 때문

🔹 CRC (Cyclic Redundancy Check) at L2 or L1

개념

  • CRC(n, k):
     T(n) = D(k) + F(n-k),
     F(n-k)는 FCS(Field Check Sequence)
  • TX와 RX는 동일한 **divisor P(x)**를 공유
     → TX는 **T(n)**이 P로 나눠 떨어지게 FCS 생성
     → RX는 T(n) ÷ P로 오류 검출

🔹 CRC 구현 방식 (3가지)

  1. Modulo-2 연산 기반
  2. Polynomial 연산 기반 (mod-2 사용)
  3. 디지털 논리 회로

예시

  • D(k) = 10 bits,
     P(x) = x⁶ + x⁴ + x² + 1 (→ 7 bits),
     FCS = 6 bits
    → 총 전송 비트 수: 10 + 6 = 16 bits
  • 디지털 회로 구현 시:
    6개의 1-bit shift register + 3개의 XOR gate 필요

🔹 2가지 오류 정정 방식: BEC vs. FEC

구분설명
BEC (Backward Error Correction) 오류 발생 시 재전송 요청 (ARQ)
FEC (Forward Error Correction) 송신 시 오류 정정 가능한 코드 포함

🔹 BEC가 부적절한 상황

  • 전파 지연이 큰 위성 통신
  • 데이터 전송률이 낮은 무선 환경
  • 지연 민감한 실시간 응용

🔹 FEC 예시 – Hamming Code H(n, k)

항목정의
n 코드워드 비트 수 (총 전송 비트 수)
k 원본 데이터 비트 수
r Redundant bit 수 = n - k
  • Redundancy rate = r / k
  • Code rate = k / n → 실제 전송 속도 감소 비율

  • 응용이 40Mbps 요구, Code rate = 4/7
    → 필요 채널 BW = 40 × (7/4) = 70Mbps

🔹 연습문제

Q) TX와 RX가 H(7,2) Hamming Code로 FEC 수행,
 상위 계층이 1Mbps data rate 요구
최소 요구 Bandwidth = ?

  • Code rate = 2/7
    → 채널 BW = 1Mbps × (7/2) = 3.5Mbps

 
 

📘 0408 (화) 4반 – Chapter 7 #1~19 동영상


🔹 슬라이드 #7-4 정답 (단위 주의)

  • Transmission delay: 12 microseconds
  • Propagation delay: 0.33 microseconds

✅ Flow Control

🔸 목적

  • 수신기(RX)의 버퍼 오버플로를 방지하기 위해
    송신기(TX)가 **전송 속도(sending rate)**를 조절하는 것

🔸 Flow Control 관련 시간 개념

  • Transmission time:
    프레임의 모든 비트가 링크에 실리는 시간
    → L bits / R bps
  • Propagation time:
    비트 하나가 TX에서 RX까지 이동하는 시간
    → d / V

✅ Stop-and-Wait Flow Control

  • TX는 한 프레임 전송 후, RX의 ACK을 받기 전까지 다음 프레임 전송 불가
  • 즉, 한 번에 한 프레임만 링크 위에 존재
  • RX가 ACK을 보내지 않으면, TX는 전송을 멈춤

🔸 효율성

  • 프레임이 작거나 전체 프레임 수가 많을수록 비효율적
  • Sliding Window 방식보다 효율 낮음

🔸 Link Utilization 계산

  • Utilization = Transmission time / Total operation time
  • One cycle = T_trans + 2 × T_prop
     (프레임 전송 + ACK 수신 대기까지)
  • **거리(d)**가 작을수록 → propagation time 짧아짐 → utilization 증가
  • **L(프레임 크기)**가 크면
     → Propagation 시간 동안 링크가 더 많은 비트를 전송 가능
     → utilization 증가
  • 결국, Stop-and-Wait의 idle 시간을 줄이기 위해 Sliding Window 등장

✅ Sliding Window Flow Control

  • W개의 프레임ACK 없이 동시에 전송 가능
  • TX는 W만큼의 프레임을 ACK 없이 보낼 수 있음

🔸 W (Window size)의 정의

  • W = TX가 ACK 없이 전송 가능한 프레임 수
  • 단위: frames
  • W의 크기는 RX의 버퍼 크기 고려해서 설정
  • 프레임에 k-bit 시퀀스 번호가 필요
     → 번호는 0 ~ (2^k - 1) 순환

🔸 W 설정 시 유의사항

  • W ≥ 2^k 불가
    → 예: k = 3이면 0~7 사용 → W는 최대 7 (8은 안 됨)

이유:

  • RR4가 F4를 새로 요청하는 의미인지,
     기존 F4를 재요청하는 의미인지 판단 불가하기 때문
  • W는 보통 2^k보다 1 작게 설정 (예: 7)
  • RX 버퍼 상황에 따라 더 작게 (6, 5, 4...) 설정 가능

✅ Sliding Window의 ACK 종류

  • RR5: F4까지 수신 완료, 다음은 F5 요청
  • RNR5: F4까지 수신 완료, F5는 수신 불가 상태

✅ Piggybacking

  • Full-duplex 통신에서만 사용 가능
     → 한 노드가 송·수신 동시 가능할 때

Case 1 – 데이터 + 새로운 ACK 동시 전송

  • F5 전송 + RR4 포함
  • Frame header: seq num = 5, ACK = 4

Case 2 – ACK만 전송

  • 데이터 없고, RR4만 전송

Case 3 – 데이터 + 같은 ACK 재사용

  • 이전에 보낸 RR4 이후 받은 게 없고, F6 전송 시
  • Header: seq num = 6, ACK = 4

🔸 Stop-and-Wait보다 효율적인 이유

  • Sliding Window는 ACK 대기 중에도 프레임 전송 가능

🔸 특정 시간 내 전송 가능한 프레임 수 계산

  • 설정된 W 값에서 아직 ACK 못 받은 프레임 수 빼면
    → 추가 전송 가능한 프레임 수

✅ Sliding Window Utilization

Case 1 – 100% Utilization

  • W ≥ (T_trans + 2 × T_prop) / T_trans
    → TX는 첫 프레임 전송부터 ACK 수신까지 계속 전송 가능

Case 2 – < 100% Utilization

  • W < (T_trans + 2 × T_prop) / T_trans
    → Utilization = (W × T_trans) / (T_trans + 2 × T_prop) × 100

 
 

📘 0411 (금) 4반 – Chapter 7 #20~끝 동영상


📝 공지사항 요약

  • 수업 시작 시 중간고사 안내 있었음 → 참고
  • 4월 15일(화): 수업 없음
  • 온라인 질문4월 17일(목) 저녁 6시까지 가능
     → 시험은 4월 18일(금) 오전 11시

✅ Automatic Repeat Request (ARQ)

🔸 Reliable Transmission이란?

  • No loss & in-order data transfer
  • 즉, 2계층이 ARQ를 수행하면
     → 3계층 IP 모듈은 손실 없이, 순서대로, 중복 없이
     이전 노드의 IP 패킷을 받을 수 있음
  • ARQ는 Backward Error Correction (BEC)
     → TX가 재전송하는 방식

🔹 Lost Frame Detection 방법

  • TX에서 timeout 발생 시
  • **Sliding Window 사용 시, RX에서 frame 순서 어긋남(out-of-order)**으로 감지

✅ Stop-and-Wait ARQ

  • Positive ACK만 사용 (ACK0, ACK1)
  • Negative ACK은 없음

Q: 왜 ACK0/ACK1을 교대로 사용하는가?

  • ACK이 유실될 경우
    → TX가 같은 프레임을 재전송할 때,
     RX가 중복 전송인지 구별하기 위함

✅ Go-Back-N ARQ (GBN)

  • ACK 프레임 2가지:
     1. RR (Receive Ready)
     2. REJ (Reject)

Q: REJ5의 의미는?

  • F5부터 이후 프레임까지 다시 전송 요청
    → go back to F5

파라미터 설정

  • Send window size = (2^k) – 1
  • Receive window size = 1
  • k: 시퀀스 번호 필드의 비트 수

동작 방식

  • TX는 가장 오래된 unacked frame에 타이머 하나 부착
    → 해당 타이머 만료 시, 그 프레임부터 재전송

✅ Selective Reject ARQ (SR)

  • ACK 프레임 2가지:
     1. RR
     2. SREJ (Selective Reject)

특징

  • GBN보다 재전송 오버헤드가 적음
  • RX는 더 많은 버퍼와 복잡한 관리 필요
  • Long propagation delay 또는 low bandwidth 환경(ex. 위성 통신)에 적합

설정 조건

  • Send window size = Receive window size = (2^k) / 2
  • 이유: 재전송될 수 있는 프레임의 번호와 새로 수신될 프레임의 번호가 겹치지 않아야 함

동작 방식

  • TX의 각 frame에 개별 타이머 부착
    → 타이머 만료 시 해당 프레임만 재전송

✅ High-level Data Link Control (HDLC)

기본 특징

  • Point-to-point WAN 링크에 사용 가능
  • TCP와 유사하게 connection-oriented protocol
     → 3단계 운영:
      1. Link setup
      2. Data transfer
      3. Link disconnect
  • Ethernet은 48-bit MAC address 사용
     → HDLC는 8-bit address 사용

프레임 구조

  • Flag 필드로 프레임 구분
    Bit-stuffing 필요
  • HDLC 프레임 유형 (3가지):
    1. Information frame (I-frame)
    2. Supervisory frame (S-frame)
    3. Unnumbered frame (U-frame)

Q: 어떤 프레임이 IP 패킷 전달에 사용되는가?
 → I-fr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