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 Lecture 2: ์๋ด ์ง์ ์ ์ญ์ฌ์ ์ ๋ฌธ ๊ธฐ์ค
(History of Counseling Profession, Professional Standards)
๐น ๊ด๋ จ ๋ถ์ผ์ ์ํฅ (Influence of Related Professions)
- Social Work (์ฌํ๋ณต์ง): ์์คํ ์ค์ฌ(System Oriented)
- Psychology (์ฌ๋ฆฌํ): ๋ ์ด๋ก ์ ์ ๊ทผ(More Theoretical) → **Counseling(์๋ด)**์ผ๋ก ๋ฐ์
- Psychiatry (์ ์ ์ํ): ์๋ฃ์ ์ ๊ทผ(Medical Approach), ์ง๋จ(Diagnosis)
FIGURE 2.1
์ฃผ์ ์ ์ ๊ฑด๊ฐ ๋ถ์ผ(Mental Health)์ ํตํฉ ๊ณผ์
โก๏ธ ์๋ก ๋ค๋ฅธ ๋ถ์ผ์์ ์์ํ์ง๋ง ์๊ฐ์ด ์ง๋ ์๋ก ๊ธฐ๋ฅ์ ์ผ๋ก ์ ์ฌํด์ง
๐น ์ธ๋ถ ์ํฅ ์์ธ
โ Social Work (์ฌํ๋ณต์ง)
- ์์คํ (Systems)
- ํ์ฅ ๊ฒฝํ(Field Experience)
- ์นํธ(Advocacy)
โก Psychology (์ฌ๋ฆฌํ)
- ์น๋ฃ์ ๋ํ ์ข ํฉ์ ์ ๊ทผ(Comprehensive Approach to Therapy)
- ์ฐ๊ตฌ(Research)
- ์๋ด ๊ธฐ์ (Counseling Skills)
โข Psychiatry (์ ์ ์ํ)
- ์ง๋จ(Diagnosis)
- ์ ์ ์ฝ๋ฆฌํ(Psychopharmacology)
- ์ง๋ณ์ ์ ๊ธฐ์ ์์ธ(Illnesses May Be Organic)
์์
์ฑ์ ๊ณผ **SES(์ฌํ๊ฒฝ์ ์ ์ง์)**๊ฐ ๋ฎ์ ํ์์ ๋ณํ์ํค๊ธฐ ์ํด
**Social Work(์ฌํ๋ณต์ง)**๋ ํ์ ๊ฐ์ธ๋ฟ๋ง ์๋๋ผ ์ฌํ ๊ตฌ์กฐ๋ฅผ ๊ฐ์ ํ๊ฑฐ๋ ํ์
์ง์์ ์ฌํ์ ์ผ๋ก ์ ๊ณตํจ.
๐ ์๋ด ์ง์ ์ ์ญ์ฌ (History of Counseling Profession)
“์ฐ๋ฆฌ๊ฐ ์ด๋์ ์์๋์ง๋ฅผ ๋ชจ๋ฅด๋ฉด, ์ฐ๋ฆฌ๊ฐ ์ด๋๋ก ๊ฐ๋์ง ์๊ธฐ ์ด๋ ต๋ค.” – Toynbee
์ฌํ ๊ฐํ ์ด๋ (Social Reform Movement) | 1์ธ๋ ์ง๋ ์๋ด์ฌ (1st Guidance Counselor) | ๋ฑ์ฅ (Emergence) |
์ง์ ์ง๋ (Vocational Guidance) | ๊ฒ์ฌ ์ด๋ ํ์ฐ (Expanded Testing Movement) | ํ์ฅ (Expansion) |
๊ฒ์ฌ ์ด๋ (Testing Movement) | ์ฌ๋ฆฌ์น๋ฃ ํ์ฐ (Spread of Psychotherapy) | ๋ค์ํ (Diversification) |
์ ์ ๋ถ์ (Psychoanalysis) | ๊ธ์ฆ (Proliferation) | |
์ต๊ทผ ๋ณํ (Recent Changes) |
- 1880๋ ๋: ํ๋ก์ดํธ(Freud)์ ์ ์ ๋ถ์ ์์
- 1900-1950: ์นผ ๋ก์ ์ค(Carl Rogers), ์๋ฆฌ์์จ(Williamson)
- 1950-2000: ๋ค๋ฌธํ ๋ณํ(Multicultural Change)
+ ํ๊ตญ ์ญ์ฌ
- 1945๋ ํด๋ฐฉ ์ดํ ๋ฏธ๊ตญ ๊ต์ก ๋์ → Guidance Counselor(๊ต๋๊ต์ฌ) → **School Counseling(ํ๊ต ์๋ด)**์ผ๋ก ๋ฐ์
โ๏ธ ์๋ด ์ค๋ฆฌ ๊ฐ๋ น (Codes of Ethics in Counseling)
๋ฏธ๊ตญ์๋ดํํ(ACA)์ ์ค๋ฆฌ ๊ธฐ์ค A. ์๋ด ๊ด๊ณ (The Counseling Relationship)
B. ๋น๋ฐ๋ณด์ฅ, ํน๊ถ์ ์์ฌ์ํต, ํ๋ผ์ด๋ฒ์ (Confidentiality, Privileged Communication, and Privacy)
C. ์ ๋ฌธ์ ์ฑ
์ (Professional Responsibility)
D. ํ ์ ๋ฌธ์ง๊ณผ์ ๊ด๊ณ (Relationships with Other Professionals)
E. ํ๊ฐ, ๊ฒ์ฌ, ํด์ (Evaluation, Assessment, and Interpretation)
F. ์ํผ๋น์ , ํ๋ จ, ๊ต์ก (Supervision, Training, and Teaching)
G. ์ฐ๊ตฌ ๋ฐ ์ถํ (Research and Publication)
H. ๊ฑฐ๋ฆฌ๋๊ธฐ? ๊ธฐ์ ๊ณผ ์์
๋ฏธ๋์ด (Counseling, Technology and Social Media)
I. ์ค๋ฆฌ์ ๋ฌธ์ ํด๊ฒฐ (Resolving Ethical Issues)
๐จ ์ฃผ์ ์ค๋ฆฌ ์ด์ (Ethical Hot Topics)
- ๋น๋ฐ๋ณด์ฅ(Confidentiality)
- ์ ๋์ ์ธ๊ฐ? → ์์ธ ์กด์ฌ
- ๋ด๋ด์๊ฐ ์์ด ์๋, ํ์ธ์ ํด์น๋ ค ํ ๊ฒฝ์ฐ ๋ฐ๋์ ๋ณด๊ณ ํด์ผ ํจ
- ์ญ๋(Competence)
- “๋ด๊ฐ ๋ด๋ด์๋ฅผ ๋๊ธฐ์ ์ถฉ๋ถํ๊ฐ?”
- ์ด์ค ๊ด๊ณ(Dual Relationships)
- “๋ด๊ฐ ๋น์ ๋ฌธ์ ๊ด๊ณ๋ฅผ ๋งบ๊ณ ์๋๊ฐ?”
์๋ด ์ธ์ ์ธ ๊ด๊ณ๊ฐ ์๋ด์ ์ํฅ์ ์ค ์ ์์ผ๋ฏ๋ก ์ฃผ์
- “๋ด๊ฐ ๋น์ ๋ฌธ์ ๊ด๊ณ๋ฅผ ๋งบ๊ณ ์๋๊ฐ?”
- ๊ฐ์น ์ ๋ฌ(Transmission of Value)
- “๋ด๊ฐ ๋ด๋ด์์๊ฒ ๊ฐ๋ฅด์น๊ณ ์๋๊ฐ?”
๋ด๋ด์์๊ฒ ๊ฐ์น๊ด์ ์ฃผ์ ํ์ง ์๊ธฐ
- “๋ด๊ฐ ๋ด๋ด์์๊ฒ ๊ฐ๋ฅด์น๊ณ ์๋๊ฐ?”
๐ ์๊ฒฉ ์ธ์ฆ (Credentialing)
Certifications & Licensure | Certifications & Licensure |
- National Certification | - ๊ตญ๊ฐ ์๊ฒฉ์ฆ(National Certification) |
- National Certified Counselor (NCC) | • ์ ๋ฌธ์๋ด๊ต์ฌ(๊ต์ก๊ณผํ๊ธฐ์ ๋ถ) |
- State Certification (SC) | • ์ฒญ์๋ ์๋ด์ฌ(๋ณด๊ฑด๋ณต์ง๊ธฐ์ค๋ถ) |
- School Counselor (K-12) | - ํํ ์๊ฒฉ์ฆ(Professional Association Certification) |
- State Licensure | • ์ ๋ฌธ์๋ด์ฌ(ํ๊ตญ์๋ดํํ) |
- License of Professional Counselor (LPC) | • ์๋ด์ฌ๋ฆฌ์ฌ(ํ๊ตญ์๋ด์ฌ๋ฆฌํํ) |
- NCC๊ฐ ๋๋ ค๋ฉด NCE ์ํ ํ์, ๊ธฐ๊ด๋ง๋ค ์๊ฒฉ ๊ธฐ์ค ์์ด
- ์๋ด์ฌ๋ ์์ฌ(Master Level) ์ด์์ด์ด์ผ ์๊ฒฉ ๋ถ์ฌ
- ๋ค๋ฅธ ์ ๋ฌธ์ง๊ณผ๋ ๊ธฐ์ค์ด ๋ค๋ฆ
๐ฅ Supplementary Video 1: School Counselor(๊ต๋๊ต์ฌ)์ ์ถ
- ๊ฐ์ธ ์ํ๊ณผ ์ง์
์ํ์ ๊ท ํ
- ๊ฒฝ๋ ฅ ์๋ด์ฌ vs ์ ์ ์๋ด์ฌ
- ์๋ จ๋ ์๋ด์ฌ๊ฐ ๋ ๋๊ธฐ๋ถ์ฌ๊ฐ ๋๋์ง ์ฌ๋ถ๋ ๋ถํ์ค
- ํ์๋ค๊ณผ์ ๋ฐ์ ์ผ์ (๊ณ ๋ฑํ๊ต)
- ๋งค์ผ ๋ค๋ฅธ ์ ๋ฌด (๊ต์ฌ์ฒ๋ผ)
- ๋ค์ํ ์ญํ ์ํ
- ๋ค๋ฌธํ ํ๊ฒฝ
- ํ๊ต ๋ด ๋ค์์ฑ ์ดํด
- ๋ฌธํ ๊ฐ, ๋ฌธํ ๋ด ์ฐจ์ด ์ดํด
- ๊ต์ฌ์์ ์๋ด์ฌ๋ก์ ์ง์
์ ํ
- ๋ ๋ง์ ์์จ์ฑ ํ๋ณด
- ๋ค์ํ ์์ญ์์์ ๋ค์ค ์ญํ
- ์น๋ฃ์ฌ, ์ง์ง์, ๋ถ์๊ฐ ๋ฑ
- ํ์ , ๊ฐ์ธ/์ฌํ, ์ง๋ก ์์ญ
- ํ๊ต ๋ด ํ์
- ๋ด์ ๊ต์ฌ์ ํ์ํฌ
- ํ ์ ๋ฌธ๊ฐ๋ค๊ณผ ํ๋ ฅ
๐ฅ Supplementary Video 2: ๋ค์ํ ์๋ด์ฌ์ ์ถ (Various Lives of Counselors)
- ๋ค์ํ ํ๊ฒฝ์์ ํ๋
- ์๋ด์ฌ๋ ํ๊ต, ๋ณ์, ์ง์ญ์ฌํ ์ผํฐ ๋ฑ ์ฌ๋ฌ ํ๊ฒฝ์์ ๊ทผ๋ฌด
- ๋ค์ํ ๋ด๋ด์์ ๋ฌธ์
- ์๋๋ถํฐ ๋ ธ์ธ๊น์ง, ๊ฐ์ธ ๋ฌธ์ , ๊ฐ์กฑ ๋ฌธ์ , ์ ์ ๊ฑด๊ฐ ๋ฌธ์ ๋ฑ ๋ค์ํ ์ฃผ์ ๋ค๋ฃธ
- ์ญํ ์ ์ ์ฐ์ฑ
- ์๋ด, ์ฝ์นญ, ๊ต์ก, ์๋ฐฉ ํ๋ ๋ฑ ์ํฉ์ ๋ฐ๋ผ ๋ค์ํ ์ญํ ์ํ
- ํ ๊ธฐ๋ฐ ์ ๊ทผ
- ๋ค๋ฅธ ์ ๋ฌธ๊ฐ๋ค๊ณผ ํ๋ ฅํ์ฌ ๋ด๋ด์ ์ง์
(์: ์ฌํ๋ณต์ง์ฌ, ์ ์ ๊ณผ ์์ฌ, ๊ต์ฌ ๋ฑ)
- ๋ค๋ฅธ ์ ๋ฌธ๊ฐ๋ค๊ณผ ํ๋ ฅํ์ฌ ๋ด๋ด์ ์ง์
- ์ง์์ ์ธ ์ ๋ฌธ์ฑ ๊ฐ๋ฐ
- ์ํฌ์, ์ธ๋ฏธ๋, ์ถ๊ฐ ๊ต์ก์ ํตํด ์๋ด ์ญ๋ ๊ฐํ
๐ฅ Supplementary Video 3: ์๋ด์ ๋ฏธ๋ (The Future of Counseling)
- ๊ธฐ์ ๋ฐ์ ์ ์ํฅ
- ์จ๋ผ์ธ ์๋ด(tele-counseling), AI ํ์ฉ ์ฆ๊ฐ
- ์์ ๋ฏธ๋์ด, ๊ธฐ์ ์ค๋ฆฌ ๋ฌธ์ ๋๋
- ๋ค๋ฌธํ ๋ฐ ๋ค์์ฑ ๊ฐ์กฐ
- ๋ฌธํ์ ์ญ๋(Cultural Competence) ๊ฐํ ํ์
- ๊ธ๋ก๋ฒ ์ฌํ์์ ๋ค์์ฑ ์์ฉ
- ์ ์ ๊ฑด๊ฐ ์ธ์ ๋ณํ
- ์ ์ ๊ฑด๊ฐ์ ๋ํ ์ฌํ์ ์ธ์์ด ๊ธ์ ์ ์ผ๋ก ๋ณํ
- ์๋ฐฉ์ ์๋ด(Preventive Counseling)์ ์ค์์ฑ ๋ถ๊ฐ
- ์ ์ฑ
๋ฐ ์ ๋์ ์ง์ ํ๋
- ์ ๋ถ ๋ฐ ๊ธฐ๊ด์ ์ ์ ๊ฑด๊ฐ ์ง์ ์ ์ฑ ๊ฐํ
- ์๋ด ์ ๊ทผ์ฑ ํฅ์
- ์๋ด์ฌ์ ์๊ธฐ ๊ด๋ฆฌ(Self-care)
- ๋ฒ์์ ๋ฐฉ์ง, ์ฌ๋ฆฌ์ ๊ฑด๊ฐ ์ ์ง ํ์์ฑ ๊ฐ์กฐ
'EWHA > 25-1'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ITC] Lecture 6: Group Counseling (0) | 2025.04.23 |
---|---|
[ITC] Lecture 5: Behavioral & Cognitive Approaches (0) | 2025.04.23 |
[ITC] Lecture 4: Behavioral & Cognitive Approaches (1) | 2025.04.23 |
[ITC] Lecture 3: Individual Approaches Counseling (0) | 2025.04.23 |
[ITC] Lecture 1: The Counselor's identity (0) | 2025.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