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 Lecture 4: ์ด๋ก II - ํ๋์ฃผ์ ์ ๊ทผ & ์ธ์ง์ ์ ๊ทผ
๐น ํ๋์ฃผ์ ์ ๊ทผ (Behavioral Approach)
โช ์ธ๊ฐ๊ด (View of Human Nature):
ํ์ต์(Learner)
๐น ์ธ ๊ฐ์ง ํ๋ ๋ฐ๋ฌ ์ด๋ก (Three Areas of Development)
- ๊ณ ์ ์ ์กฐ๊ฑดํ์ฑ (Classical Conditioning / Pavlov)
- ์๊ทน → ๋ฐ์
- ํน์ ์๊ทน์ ๋ํด ์๋ ๋ฐ์์ด ํ์ฑ๋จ
- ์กฐ์์ ์กฐ๊ฑดํ์ฑ (Operant Conditioning / Skinner)
- ํ๋์ ๊ฒฐ๊ณผ(๊ฐํ, ๋ฒ ๋ฑ)์ ๋ฐ๋ผ ๊ทธ ํ๋์ด ์ ์ง๋๊ฑฐ๋ ์ฌ๋ผ์ง
- ์ฌํ ํ์ต ์ด๋ก (Social Learning / Bandura)
- ๊ด์ฐฐ์ ํตํด ํ์ต
- ์ฐ๋ฆฌ๋ ํ์ธ์ ํ๋์ ๋ณด๊ณ ๊ทธ๊ฒ์ ํ๊ฐํ๊ณ ๋ชจ๋ฐฉํจ → ๋ฅ๋์ ํ์ต(active learning perspective)
๐น ํ๋์ฃผ์์ ์ฃผ์ ํน์ง (Basic Characteristics)
- ๊ณผํ์ ๋ฐฉ๋ฒ: ์คํ ๊ธฐ๋ฐ
- ํ์ฌ ๋ฌธ์ ์ ์ง์ค
- ํ๋ ์์ฒด์ ์ด์ (์๊ฐ์ด๋ ๊ฐ์ ๋ณด๋ค **ํ๋(action)**์ ์ด์ )
๐ ๏ธ ์๋ด ๊ณผ์ (Therapeutic Process)
- ์๋ด ๋ชฉํ: ์๋ก์ด ํ๋ ํ์ต (Learning new behavior)
- ์๋ด์์ ์ญํ : ํ๋ ๋ถ์ (Behavioral Analysis)
โช ์ฌ์ฉ ๊ธฐ๋ฒ (Techniques)
- ์กฐ์์ ์กฐ๊ฑดํ์ฑ ๊ธฐ๋ฒ (๊ฐํ, ๋ฒ, ์ ๊ฑฐ ๋ฑ)
- ์ด์ ํ๋ จ(Relaxation training)
- ์ฒด๊ณ์ ๋๊ฐํ(Systematic Desensitization): ๋ถ์ ์ํฉ์ ์ ์ง์ ์ผ๋ก ๋ ธ์ถํ๋ฉฐ ์ด์ ์์คํ ์ ๋
- ์ฌํ๊ธฐ์ ํ๋ จ(Social Skills Training)
- ์ญํ ๋์ด(Role-play)
๐น ์ธ์ง์ ์ ๊ทผ (Cognitive Approach)
โช ์ธ๊ฐ๊ด (View of Human Nature)
์ธ๊ฐ์ ํฉ๋ฆฌ์ ์ฌ๊ณ ์ ๋นํฉ๋ฆฌ์ ์ฌ๊ณ ๋ชจ๋ ๊ฐ๋ฅ์ฑ์ ์ง๋
(Has potential for both rational or irrational thinking)
๐น ํต์ฌ ๊ฐ๋ (Key Concepts)
- ์ธ๊ฐ์ **์ฌ๊ณ (thought)**์ **์ ๋ (belief)**์ ์ง์ค
- **๊ฐ์ ์ ํผ๋(Emotional Disturbance)**์ ์์ธ →
**๋นํฉ๋ฆฌ์ ์ ๋ (Irrational Beliefs)**์ด ๋ฌธ์ ๋ฅผ ์ผ์ผํด
์์:
B+ ๋ฐ์์ ๋
A: "์ค, ์ํ๋ค!" (ํฉ๋ฆฌ์ ์ฌ๊ณ )
B: "์ด๊ฒ ๋ญ์ผ, ์ B+์ผ??" (๋นํฉ๋ฆฌ์ ์ฌ๊ณ )
๐น ABCD ํ๋ ์์ํฌ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A: Activating Event (์ฌ๊ฑด ๋ฐ์)
B: Belief (์ ๋
)
C: Consequences (๊ฒฐ๊ณผ)
D: Dispute (๋
ผ๋ฐ)
E: Effect (์๋ด์ ํจ๊ณผ)
๐ ๏ธ ์๋ด ๊ณผ์ (Therapeutic Process)
- ๋ชฉํ:
- Self-defeating thought(์๊ธฐ ํจ๋ฐฐ์ ์ฌ๊ณ ) ↓
- Self-enhancing thought(์๊ธฐ ๊ฐํ์ ์ฌ๊ณ ) ↑
- ์๋ด์์ ์ญํ : Dispute (๋
ผ๋ฐ)
→ ๋ด๋ด์์ ๋นํฉ๋ฆฌ์ ์ฌ๊ณ ๋ฅผ ๋์ ํ๊ณ ๊ต์
โช ๊ธฐ๋ฒ (Techniques)
- ์ธ์ง ๊ณผ์ (Cognitive Homework)
- ๋ ์์น๋ฃ(Bibliotherapy)
- ์ฌ์ ํ๋ จ(Imagery Exercise)
- ์๊ธฐ ๋ํ ์์ (Self-talk Change)
๐น ์ต์ ์๋ด ์ ๊ทผ๋ฒ (Current Approaches & Trends)
โ 1. ๋ค์ค์์ ์น๋ฃ (Multimodal Therapy / Lazarus)
- BASIC I.D. ํ์ฉํด ํ๋ ๋ณํ๋ฅผ ์ ๋
- ๊ตฌ์ฑ ์์:
Behavior(ํ๋), Affect(๊ฐ์ ), Sensation(๊ฐ๊ฐ), Imagery(์ฌ์),
Cognitions(์ธ์ง), Interpersonal relationships(๋์ธ๊ด๊ณ), Drugs & Biology(์ฝ๋ฌผ ๋ฐ ์๋ฌผํ)
โ 2. ํ์ค์น๋ฃ (Reality Therapy / William Glasser)
- WDEP ์์คํ
- What do you Want? (์ํ๋ ๊ฒ)
- What have you Done? (ํ๋ ๋ณํ ์๋)
- Evaluate (ํจ๊ณผ ํ๊ฐ)
- Plan (์๋ก์ด ๊ณํ ์๋ฆฝ)
โ 3. ์ธ์ง์น๋ฃ (Cognitive Therapy / Beck)
- Schema(๋์) → ์๊ณก(distortion) → ์๋์ ์ฌ๊ณ (automatic thought) ๋ฐ๋ณต
- Vs. ABCDE ์ด๋ก (Rational Emotive Therapy / Ellis)
๐ Current Trends
- ํตํฉ์ ์ ๊ทผ (Integrative Approach)
- ๋จ๊ธฐ & ํด๊ฒฐ ์ค์ฌ ์ ๊ทผ (Brief & Solution Focused Approach)
- ๋ค๋ฌธํ์ ์ ๊ทผ (Multicultural Approach)
๐ฅ Supplementary Video 7: ํด๊ฒฐ ์ค์ฌ ๋จ๊ธฐ ์๋ด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 SFBC)
- ๋ฌธ์ ํด๊ฒฐ๋ณด๋ค ํด๊ฒฐ ๊ตฌ์ถ์ ๋๋ ์๋ด
- ๋ถ์ ์ ๊ด์ ์ ๊ธ์ ์ ์ผ๋ก ์ ํํ๋ฉด ํด๊ฒฐ์ฑ ์ด ๋ณด์
๐น ํต์ฌ ๊ฐ๋
- ๋ฌธ์ ๋ณด๋ค **ํด๊ฒฐ(solution)**์ ์ง์ค
- ๋ด๋ด์์ ๊ฐ์ ๊ณผ ์์ ํ์
๐ ๏ธ ์ฃผ์ ๊ธฐ๋ฒ (Techniques)
- Miracle Questions: ๊ธฐ์ ์ด ์ผ์ด๋๋ค๋ฉด ๋ฌด์์ด ๋ฌ๋ผ์ง๊น?
- Scaling Questions: 0~10์ ์ผ๋ก ํ์ฌ ์ํ ํ๊ฐ
- Chair ๊ธฐ๋ฒ:
- Magic Chair: ๋ฌธ์ ํด๊ฒฐ ์์
- Ten Chairs: ๋จ๊ณ๋ณ ๋ชฉํ ์ค์
- Drawing ํ์ฉ:
- Miracle Picture, Graph/Chart
- Writing ํ์ฉ:
- Sentence Completion
- Miracle Journal
๐ฌ ๋น๋์ค ์์:
ํ๊ฐ ๋ฌ์ ๋ ์ด๋ป๊ฒ ์ฐธ์๋์ง ์ง๋ฌธ → Miracle & Scale Questions ํ์ฉ
๊ธ์ ์ ๊ฒฝํ ๊ฐ์กฐ
๐ฅ Supplementary Video 8: ํตํฉ์ ์๋ด (Integrative Counseling)
- ํ๋์ ์ด๋ก ์๋ง ์ง์คํ์ง ์๊ณ , ๋ค์ํ ์ด๋ก ์ ์ตํฉ
- ํ๋(Action), ์ธ์ง(Cognition), ๊ฐ์ (Emotion)์ ๊ฒฐํฉ
- Jeffrey Kottler, Richard, Gerald Corey ์์
- ๋ด๋ด์์ ๋ด๋ฉด์ ์ง์ ํ์ → ๊ตฌ์ฒด์ ํ๋ ์๋ณ
'EWHA > 25-1'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ITC] Lecture 6: Group Counseling (0) | 2025.04.23 |
---|---|
[ITC] Lecture 5: Behavioral & Cognitive Approaches (0) | 2025.04.23 |
[ITC] Lecture 3: Individual Approaches Counseling (0) | 2025.04.23 |
[ITC] Lecture 2: History of Counseling Profession, Professional Standards (1) | 2025.04.23 |
[ITC] Lecture 1: The Counselor's identity (0) | 2025.04.23 |